본문 바로가기
집안살림후기

식기세척기 10년 사용 후기 (6인용에서 12인용 식세기 까지)

by 꿈을꾸는사람 2020. 9. 23.
반응형

식기세척기를 사용한지  10년은 정도 된듯 하다.  

 

 

식기세척기의 첫 만남은  중고**에서   그당시에 8만원인던가  중고로 나온 6인용 식세기를 들고오면서 부터였다. 

 

 

 

 

사용은 해보고 싶은데  그당시에도 가격이 30만원대가 넘었던걸로  기억한다.  그래서 일단 중고로  써보고  편리하면  새것으로 사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집으로 가져왔었다. 

 

 

동양매직 6인용 식세기였는데,  as기사님을 불러서 설치한뒤 한 5년쯤 사용했을까  결국 고장이 나서  새로 구입했어야 했다.  나름 꽤 잘 사용했었기에  별로 고민없이  sk매직(동양매직) 클림 6인용 세척기를 새로 다시 설치를 하였다. 

 

처음  식세기를 샀을때만 해도 ,  설거지 시간을 줄이고  물도 절약이 된다는 이야기에 집에 들였던 것인데 ,  시간을 단축 시켜주는것은 맞지만 물절약에는 크게 동의를 못할거 같다.  기능의 문제가 아니라 설거지하는 습관덕에 애벌설거지를 하지 않고서는 식기세척기를 이용못하는데에 있었다. 

 

 

 

 

 

새로산 6인용 클림은 4년 정도 사용했을까.  새 집으로 이사오면서  설치를 고민하다가  결국 다시 중고장터에 내놓게 되었다.

 

중고로 사용하다 새로산 clim이었기때문에  계속 사용할까도 고민했지만 ,  이사온 주방에는 설치할 수 있는  적절한 공간이 없었고 오래 사용하면서  느낀 단점들도 새로 식세기를 사는데 일조했다. 

 

 

 

sk매직(동양매직)  클림제품을 약 9년 정도 사용했는데  내가 생각하는 장점이라면, 

 

 

1. 적은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하고  가격도 나름 합리적이다. 

2. as면에서도 불편함을 느껴본적 없다.

(2010년도엔 클림 식세기 말곤 비교할수 있는 대상군이 없었다.  소형 식세기로는 단연코 최고인데다가  SK매직으로 바뀐이후로 AS는 더욱 편리해졌다.)

3. 식세기의 최대 장점 아무래도 설거지 노동 자체가  쉬워졌다.

4. 자동문열림기능

( 내가 사용했던 클림엔 이 기능이 없었다. 그래서 식세기가 다 돌아가면 꼭  수동으로 문을 열어 증기를 빼져야 했는데 요즘 나오는  모델들은  당연히 자동열림이 되어서 편리해졌다.)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단점이라면,

 

1. 6인용으로 용량이 좀 작다. (하지만  적은 구성원이 이용한다면 , 싱글이거나 둘이거나 하다면  그것도 무방한듯 하다.)

2. 설치공간은  좁아도 되지만 보통 싱크대상판위 개수대 근처에 설치를 해야해서,  약간 공간의 답답한감이 있는것 사실이다. 

3. 이사시  철거비 설치비가 들어간다.

( 설치&철거는 수도 연결때문인데,  SK매직쪽에 AS신청하면 가능하고 , 우린 철거시엔 셀프로 해체를 했었다.)

 

 

결국 9년을  클림 식세기로 아주 잘 사용했었기때문에 ,  이사오면서 12인용 LG디오스 스팀 세척기로 바꾸게 되었다. 

중고식세기부터 잘 사용하지 않았다면,  12인용 빌트인 식세기로 바꾸기 어려웠을텐데, 그 긴 시간동안 단점에도 불구하고 너무 잘 사용했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과감히 LG디오스 스팀세척기로 바꿀수 있었다.  어차피  오래 사용하고  편리하게  쓰게될것을 알기때문이다. 

 

LG디오스 스팀세척기도  처음엔 좀 고민이 있었다. 6인에서 12인용으로  가자는 결심이 섰지만,  싱크대 하부에 빌트인 식으로  넣어야 하기에 싱크대리폼비도 들어가고  설치 위치설정이  아주 중요했기때문이다. 

( 우리집의 경우 , LG기사님이 동네 싱크대리폼 하는가게를 소개해줬다.   작업비용으로 18만원이 들었다.)

 

 

 

 

 

 

빌트인식세기를 고려한다면,  약간의 주의점이 필요하다. 

 

1. 당분간 이사 고려는 없는가 

  (싱크대 리폼도 해야하고 , 이사를 가게된다면  놓고가야되거나  싱크대를 다시 원상복귀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한다.)

2. 하부 싱크장에 설치해야 하므로  그만큼  일부 싱크장기능을 포기해야 한다. 

3. 가스렌지 또는 인덕션 하부에는 설치를 하지 않는것이 좋다. 

   ( 설치를 하는경우도 있지만,  그 위치에는 권장을 하지 않는다. 

    실제로  나도 저 위치를 생각했다가  설치기사님한테 퇴짜를 맞았다.)

 

 

 

 

 

 

LG디오스 스팀 식기세척기의 장점 

 

1. 12인용이라 정말  넉넉하다 . 

   우리집의 경우 가스렌지 후드 필터 청소를  자주  아주 간단히  식세기를 이용한다. 

   보통 기름때가 문제인지라  식세기로  넣어서 간단히 돌리면  손으로 닦다가 열받을 필요가 없다. 

 

2. 스팀기능으로 정말 깨끗이 세척이 된다. 

   설거지에 대해선 두말할 필요가 없고 ,  깔끔하게 이용하고 싶다면  전용세재와 린스를 쓰는것이 중요하다. 

   (린스를 사용해야 깔끔하게 얼룩이 남기지 않는다.)

 

 

식세기  묻지말고 사시라고 권하고 싶다.  오죽하면  중고식세기에서..  12인용  LG 가전까지 넘어왔겠나  싶다.  

우리집에서  제일 좋아하는 가전이라면  3가지가 있다. ( 식세기, 건조기, 로봇청소기 ) 

가정에서 필수품들이 아닐까 싶다 ...

 

 

 

 

 

 

반응형

'집안살림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앤데커 호루라기청소기 TPV1820RAC 후기  (0) 2020.09.24

댓글